원래 강좌는 "Shader FX"강좌입니다.
(출처 : http://www.gamedevforever.com/15)


저는 쉐이더 쪽은 왕 문외한이기 땜시 위의 예제를 따라서 한 강좌씩 따라가보려합니다. =)

Unity3D에서는 Free로 풀린 Strumpy Shader Editor가 있습니다.

Windows에서 Asset Store로 가셔서 Import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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메뉴에서 Shader Editor를 클릭하여 보면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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복잡한 선들이 가득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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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가 따라할 강좌의 초반부는 "뻘갱이" 만들기 입니다. (출처 : http://www.gamedevforever.com/32)
에디터 하단에 있는 File > New Graph를 클릭! 하여 깨끗이 정리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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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 됐다면 빈곳에 마우스 우클릭하면 영어들이... ㅡㅡ;;
여기서 속성을 뜻하는 Properties를 클릭하고 Color를 클릭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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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럼 벌써부터 시뻘건 넘이 뜨면서 Not Configured라고 뜹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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그러나, 걱정마십시오! 오른쪽에 이름만 넣어 주면 되니까요... ㅡㅡ;;
Node 탭에서 "SimpleRed"라고 입력하고 Add를 눌러주면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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짜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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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무일 없다는 듯이 바뀝니다.
이제 우리가 할 일은 Node를 이어 주는 겁니다.

Master의 Diffuse 오른쪽에 있는 작은 사각형을 클릭하고 Color의 RGBA라고 되어 있는 왼쪽의 작은 사각형으로 연결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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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직도 오른쪽 탭의 "Setting"에는 붉은 글씨가 있을 텐데... "Setting을 클릭하고 Shader Name을 입력하면 끝!
(저는 Test로 입력했습니다.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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에디터 하단의 Preview를 클릭해서 Preview의 공이 어떻게 바뀌나 봅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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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Inputs에서 Color를 아래와 같이 변경하면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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짜잔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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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제 모델에 적용하기 위해서, File에 Export 어쩌구를 클릭하면 .shader 파일로 출력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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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est.shader로 저장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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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roject 탭에서 Material을 하나 생성하고 방금만든 Test쉐이더를 설정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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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제 큐브에 적용해보면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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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흠다운 뻘갱이 큐브가 보이는 군염!

다음 강좌 역시 원작자이신 "포프"님의 예제로 진행해보겠슴돠 =)

포프님 만쉐!
2013/03/29 21:19 2013/03/29 21:1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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